Android 10 Permissions

TL;DR

이 문서는 Android 10 버전부터 적용된 PermissionController의 동작 흐름을 따라가며, 원리를 파악하기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Android Permission

안드로이드는 사용자로부터 퍼미션을 승인/거부 후, 해당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통 퍼미션 요청을 보낼 때, 아래와 같은 코드를 사용해 사용자로부터 승인 여부를 기다립니다.

package com.example.testapp

import android.Manifest
import android.os.Bundle
import com.google.android.material.snackbar.Snackbar
import androidx.appcompat.app.AppCompatActivity
import androidx.core.app.ActivityCompat

import kotlinx.android.synthetic.main.activity_main.*

class MainActivity : AppCompatActivity() {

    override fun onRequestPermissionsResult(
        requestCode: Int,
        permissions: Array<out String>,
        grantResults: IntArray
    ) {
        super.onRequestPermissionsResult(requestCode, permissions, grantResults)
    }
    
    override fun onCreate(savedInstanceState: Bundl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setContentView(R.layout.activity_main)
        setSupportActionBar(toolbar)

        requestPermissions(arrayOf(
            Manifest.permission.CAMERA
        ), 1000)

    }

}

승인 여부는 해당 activity 클래스의 onRequestPermissionsResult함수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이 때 요청된 권한을 승인할 경우, 어떻게 처리가 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구글링을 통해 Android 10 환경에서 permission을 어떤 구조로 동작하는 지 알 수 있었습니다.

/assets/2020-06-01/won60.png
android 10 permission request flow

설치된 사용자 앱에서 퍼미션 요청을 하게 되면, Android 10 부터는 PermissionController 앱, 그 이전 버전까지는 Package Installer 앱이 담당하여 System server로 전달하여 처리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PermissionController는 다음과 같은 작업을 합니다.

/assets/2020-06-01/won61.png

위의 기능들은 PackageInstaller의 일부 기능 이였는데, Android 10으로 넘어오면서 분리된 앱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대략적으로 큰 그림을 확인하였으니, 유저 앱에서 PermissionController로 요청할 때 사용되는 requestPermissions 의 코드를 확인하기 위해 해당 링크를 참조하였습니다.

// ActivityCompat
public static void requestPermissions(final @NonNull Activity activity,
      final @NonNull String[] permissions, final int requestCode) {
  // TODO: Change to comparison against API 23 once we have it defined.
  if (Build.VERSION.CODENAME.equals("MNC") || Build.VERSION.SDK_INT > 22) {
      ActivityCompatApi23.requestPermissions(activity, permissions, requestCode);
  } else if (activity instanceof OnRequestPermissionsResultCallback) {
      Handler handler = new Handler(Looper.getMainLooper());
      handler.post(new Runnable() {
          @Override
          public void run() {
              final int[] grantResults = new int[permissions.length];
              Arrays.fill(grantResults, PackageManager.PERMISSION_GRANTED);
              ((OnRequestPermissionsResultCallback) activity).onRequestPermissionsResult(
                      requestCode, permissions, grantResults);
          }
      });
  }
}

현재 SDK의 버전이 23 이상일 경우, ActivityCompatApi23.requestPermissions 를 호출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래의 코드를 살펴보아야 합니다.

// ActivityCompatApi23
public static void requestPermissions(Activity activity, String[] permissions,
        int requestCode) {
    if (activity instanceof RequestPermissionsRequestCodeValidator) {
        ((RequestPermissionsRequestCodeValidator) activity)
                .validateRequestPermissionsRequestCode(requestCode);
    }
    activity.requestPermissions(permissions, requestCode);
}

해당 코드에서는 Activity클래스의 requestPermissions을 호출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해당 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 Activity
public final void requestPermissions(@NonNull String[] permissions, int requestCode) {
    if (requestCode < 0) {
        throw new IllegalArgumentException("requestCode should be >= 0");
    }
    if (mHasCurrentPermissionsRequest) {
        Log.w(TAG, "Can request only one set of permissions at a time");
        // Dispatch the callback with empty arrays which means a cancellation.
        onRequestPermissionsResult(requestCode, new String[0], new int[0]);
        return;
    }
    Intent intent = getPackageManager().buildRequestPermissionsIntent(permissions);
    startActivityForResult(REQUEST_PERMISSIONS_WHO_PREFIX, intent, requestCode, null);
    mHasCurrentPermissionsRequest = true;
}

위의 코드에서 볼 수 있듯, 요청한 퍼미션을 Packagemanager클래스의 buildRequestPermissionsIntent함수를 통해 Intent로 전처리 작업을 거친 이후 Intent broadcast를 합니다. 해당 intent를 처리할 수 있는 앱이 받아서 처리한다는 이야기인데, 그 앱이 바로 PermissionController입니다. 따라서 해당 링크를 통해 Intent-filter를 살펴보았습니다.

<!-- PermissionController AndroidManifest.xml -->
<activity android:name="com.android.packageinstaller.permission.ui.GrantPermissionsActivity"
        android:configChanges="keyboardHidden|screenSize"
        android:excludeFromRecents="true"
        android:theme="@style/GrantPermissions"
        android:visibleToInstantApps="true"
        android:inheritShowWhenLocked="true">
    <intent-filter android:priority="1">
        <action android:name="android.content.pm.action.REQUEST_PERMISSIONS" />
        <category android:name="android.intent.category.DEFAULT" />
    </intent-filter>
</activity>

위의 intent-filter에서 퍼미션 요청을 받아서 처리하도록 되어있으므로, 해당 Activity 코드를 아래에서 살펴볼 수 있습니다.

// GrantPermissionsActivity.onCreate ...
mCallingUid = callingPackageInfo.applicationInfo.uid;
UserHandle userHandle = UserHandle.getUserHandleForUid(mCallingUid);
if (DeviceUtils.isTelevision(this)) {
    mViewHandler = new com.android.packageinstaller.permission.ui.television
            .GrantPermissionsViewHandlerImpl(this,
            mCallingPackage).setResultListener(this);
} else if (DeviceUtils.isWear(this)) {
    mViewHandler = new GrantPermissionsWatchViewHandler(this).setResultListener(this);
} else if (DeviceUtils.isAuto(this)) {
    mViewHandler = new GrantPermissionsAutoViewHandler(this, mCallingPackage, userHandle)
            .setResultListener(this);
} else {
    mViewHandler = new com.android.packageinstaller.permission.ui.handheld
            .GrantPermissionsViewHandlerImpl(this, mCallingPackage, userHandle)
            .setResultListener(this);
}
// ...

위의 코드에서 보이듯, GrantPermissionActivity를 호출한 패키지의 정보를 찾아 uid를 가져온 이후, 기기의 종류에 따라서 요청하는 핸들러가 달라지게 됩니다. 이후에 퍼미션 별 그룹화를 진행한 뒤, 사용자의 퍼미션 승인 여부의 결과를 처리하기 위해 onPermissionGrantResult 가 호출됩니다.

public void onPermissionGrantResult(String name,
        @GrantPermissionsViewHandler.Result int result) {
    logGrantPermissionActivityButtons(name, result);
    GroupState foregroundGroupState = getForegroundGroupState(name);
    GroupState backgroundGroupState = getBackgroundGroupState(name);
    // ...
    switch (result) {
        case GRANTED_ALWAYS :
            if (foregroundGroupState != null) {
                onPermissionGrantResultSingleState(foregroundGroupState, true, false);
            }
            if (backgroundGroupState != null) {
                onPermissionGrantResultSingleState(backgroundGroupState, true, false);
            }
            break;
        case GRANTED_FOREGROUND_ONLY :
            if (foregroundGroupState != null) {
                onPermissionGrantResultSingleState(foregroundGroupState, true, false);
            }
            if (backgroundGroupState != null) {
                onPermissionGrantResultSingleState(backgroundGroupState, false, false);
            }
            break;
        case DENIED :
            if (foregroundGroupState != null) {
                onPermissionGrantResultSingleState(foregroundGroupState, false, false);
            }
            if (backgroundGroupState != null) {
                onPermissionGrantResultSingleState(backgroundGroupState, false, false);
            }
            break;
        case DENIED_DO_NOT_ASK_AGAIN :
            if (foregroundGroupState != null) {
                onPermissionGrantResultSingleState(foregroundGroupState, false, true);
            }
            if (backgroundGroupState != null) {
                onPermissionGrantResultSingleState(backgroundGroupState, false, true);
            }
            break;
    }
    if (!showNextPermissionGroupGrantRequest()) {
        setResultAndFinish();
    }
}

사용자가 선택한 결과에 의해 분기된 이후, 승인 또는 거부한 퍼미션 그룹의 결과를 onPermissionGrantResultSingleState 함수를 호출하여 처리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해당하는 함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private void onPermissionGrantResultSingleState(GroupState groupState, boolean granted,
        boolean doNotAskAgain) {
    if (groupState != null && groupState.mGroup != null
            && groupState.mState == GroupState.STATE_UNKNOWN) {
        if (granted) {
            groupState.mGroup.grantRuntimePermissions(doNotAskAgain,
                    groupState.affectedPermissions);
            groupState.mState = GroupState.STATE_ALLOWED;
            reportRequestResult(groupState.affectedPermissions,
                    PERMISSION_GRANT_REQUEST_RESULT_REPORTED__RESULT__USER_GRANTED);
        } else {
            groupState.mGroup.revokeRuntimePermissions(doNotAskAgain,
                    groupState.affectedPermissions);
            groupState.mState = GroupState.STATE_DENIED;
            reportRequestResult(groupState.affectedPermissions, doNotAskAgain
                    ?
                    PERMISSION_GRANT_REQUEST_RESULT_REPORTED__RESULT__USER_DENIED_WITH_PREJUDICE
                    : PERMISSION_GRANT_REQUEST_RESULT_REPORTED__RESULT__USER_DENIED);
        }
    }
}

승인 또는 거부한 퍼미션을 각각 RuntimePermission을 설정해주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해당 함수를 따라가게 되면, 이전에 처리한 퍼미션인지 또는 앱에서 설정된 퍼미션인지 등등 여러 조건들에 대해 검사를 진행합니다. 모든 조건을 거친 이후, persistChanges 함수를 호출하게 됩니다.

void persistChanges(boolean mayKillBecauseOfAppOpsChange) {
    int uid = mPackageInfo.applicationInfo.uid;

    int numPermissions = mPermissions.size();
    boolean shouldKillApp = false;

    for (int i = 0; i < numPermissions; i++) {
        Permission permission = mPermissions.valueAt(i);

        if (!permission.isSystemFixed()) {
            if (permission.isGranted()) {
                mPackageManager.grantRuntimePermission(mPackageInfo.packageName,
                        permission.getName(), mUserHandle);
            } else {
                boolean isCurrentlyGranted = mContext.checkPermission(permission.getName(), -1,
                        uid) == PERMISSION_GRANTED;

                if (isCurrentlyGranted) {
                    mPackageManager.revokeRuntimePermission(mPackageInfo.packageName,
                            permission.getName(), mUserHandle);
                }
            }
        }
	// ...
    }
}

위의 함수에서는 PackageManager를 사용해 Runtime Permission을 변경합니다. PackageManager는 ApplicationPackageManager 클래스입니다.

@Override
public void grantRuntimePermission(String packageName, String permissionName,
        UserHandle user) {
    try {
        mPM.grantRuntimePermission(packageName, permissionName, user.getIdentifier());
    } catch (RemoteException e) {
        throw e.rethrowFromSystemServer();
    }
}

@Override public void grantRuntimePermission(java.lang.String packageName, java.lang.String permissionName, int userId) throws android.os.RemoteException
{
  android.os.Parcel _data = android.os.Parcel.obtain();
  android.os.Parcel _reply = android.os.Parcel.obtain();
  try {
    _data.writeInterfaceToken(DESCRIPTOR);
    _data.writeString(packageName);
    _data.writeString(permissionName);
    _data.writeInt(userId);
    boolean _status = mRemote.transact(Stub.TRANSACTION_grantRuntimePermission, _data, _reply, 0);
    if (!_status && getDefaultImpl() != null) {
      getDefaultImpl().grantRuntimePermission(packageName, permissionName, userId);
      return;
    }
    _reply.readException();
  }
  finally {
    _reply.recycle();
    _data.recycle();
  }
}

위의 코드에서 볼 수 있듯, 인자로 받은 값들을 모두 직렬화한 이후 transact를 진행하게 됩니다. 이때 IPC통신으로 인자를 전달 후, 결과를 받아 이상이 없을 경우 정상적으로 반환되게 됩니다. transact에 사용되는 mRemote는 Service Binder입니다. 해당 Binder를 통해 transact를 하게 되면 onTransact함수가 호출되며, 아래의 함수에서 처리하게 됩니다.

// (PackageManagerService extends IPackageManager.Stub).onTransact
@Override
public boolean onTransact(int code, Parcel data, Parcel reply, int flags)
        throws RemoteException {
    try {
        return super.onTransact(code, data, reply, flags);
    } catch (RuntimeException e) {
        if (!(e instanceof SecurityException) && !(e instanceof IllegalArgumentException)) {
            Slog.wtf(TAG, "Package Manager Crash", e);
        }
        throw e;
    }
}

// IPackageManager.Stub.onTransact
@Override public boolean onTransact(int code, android.os.Parcel data, android.os.Parcel reply, int flags) throws android.os.RemoteException
{
  java.lang.String descriptor = DESCRIPTOR;
  switch (code)
  {
    case TRANSACTION_grantRuntimePermission:
    {
      data.enforceInterface(descriptor);
      java.lang.String _arg0;
      _arg0 = data.readString();
      java.lang.String _arg1;
      _arg1 = data.readString();
      int _arg2;
      _arg2 = data.readInt();
      this.grantRuntimePermission(_arg0, _arg1, _arg2);
      reply.writeNoException();
      return true;
    }
    case TRANSACTION_revokeRuntimePermission:
    {
      data.enforceInterface(descriptor);
      java.lang.String _arg0;
      _arg0 = data.readString();
      java.lang.String _arg1;
      _arg1 = data.readString();
      int _arg2;
      _arg2 = data.readInt();
      this.revokeRuntimePermission(_arg0, _arg1, _arg2);
      reply.writeNoException();
      return true;
    }
  }
}

Parcel을 역직렬화한 이후 this.grantRuntimePermission의 인자값으로 사용합니다. 해당 함수는 PackageManagerService.grantRuntimePermission 이며 아래와 같은 코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Override
public void grantRuntimePermission(String packageName, String permName, final int userId) {
    boolean overridePolicy = (checkUidPermission(
            Manifest.permission.ADJUST_RUNTIME_PERMISSIONS_POLICY, Binder.getCallingUid())
            == PackageManager.PERMISSION_GRANTED);

    mPermissionManager.grantRuntimePermission(permName, packageName, overridePolicy,
            getCallingUid(), userId, mPermissionCallback);
}

먼저 요청한 Package의 uid를 구한 이후, 퍼미션 정책을 수정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검증을 진행합니다. 이후에 아래와 같이 mPermissionManager.grantRuntimePermission 함수를 통해 퍼미션을 승인합니다.

// mPermissionManager.grantRuntimePermission
// ...
final int result = permissionsState.grantRuntimePermission(bp, userId);
switch (result) {
    case PERMISSION_OPERATION_FAILURE: {
        return;
    }

    case PermissionsState.PERMISSION_OPERATION_SUCCESS_GIDS_CHANGED: {
        if (callback != null) {
            callback.onGidsChanged(UserHandle.getAppId(pkg.applicationInfo.uid), userId);
        }
    }
    break;
}
// ...

Reference

#0 permission request flow
#1 ActivityCompat.requestPermissions
#2 ActivityCompatApi23.requestPermissions
#3 Activity.requestPermissions
#4 PermissionController AndroidManifest.xml
#5 GrantPermissionActivity.onCreate
#6 GrantPermissionActivity.onPermissionGrantResult
#7 GrantPermissionActivity.onPermissionGrantResultSingleState
#8 persistChanges
#9 ApplicationPackageMangaer.grantRuntimePermission
#10 (PackageManagerService extends IPackageManager.Stub).onTransact
#11 IPackageManager.Stub
#12 PackageManagerService.grantRuntimePermission
#13 mPermissionManager.grantRuntimePermission

관련 글

Android 10 Permissions”의 하나의 댓글

김덕배에 답글 남기기 응답 취소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